본문 바로가기

정기보험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의 차이점- 다솜의 보험이야기

종신보험 이든 정기보험이든 사회생활을 하시는 분들은 종신보험 또는 정기보험에 대해서 한두번 정도는 가입에 대한 고민을 보셨을 것입니다. 보험을 드는 이유는 "혹시나 불의의 사고를 당했을 경우 내 자녀들은 누가 지켜줄까요?" 라는 이유 때문에 가입을 결정합니다.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은 가장이 불의의 사고를 당했을 경우 유자녀들이 경제적으로 독립하기까지 유가족을 경제적인 문제를 보장하는 보험이라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종신보험 의 경우 실제로 높은 보험료 때문에 가입을 고민하는 보험입니다. 그렇지만 가족의 생계를 책인진 가장이라면 가입하고 싶어하는 보험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하루 평균 40대 남성 사망자는 38명이며 여성의 경우 13.4명이라고 합니다. 40대 남성의 사망률은 여성 사망률의 3배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 여건이 된다면 자녀들을 위해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의 가입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종신보험이란?

 

종신보험이란 계약 당시에 사망보험금을 설정 한후 생존시 보장받는 입원비와 수술비, 암진단비, 뇌졸증, 심근경색증 등의 고액질병들에 대한 진단비를 특약이라는 형태로 결합시킨는 보험을 말합니다. 종신보험에 특징이 있다면 기존 보험들은 사망보험금을 결정 할 필요없이 처음부터 정형화된 상품으로써 입원비와 수술비, 진단비 등이 결정되지만, 종신보험은 사망보험금을 계약자가 조정할 수 있으며 특약을 보장 받음에 있어 기존 보험이 있다면 자유롭게 설정 해지의 장점을 가진 보험입니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과 보장 욕구에 맞춰 설계하는 주문형 상품으로 사망원이네 관계없이 언젠가 한 번은 100% 보험금이 지급되며 무엇보다 가장 큰 매력은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에게 예상치 못한 불행이 닥치더라도 유가족에게 일정수준의 생활을 보장해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종신보험은 평생동안 보장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급금을 적립할 수 있습니다. 생활자금, 자녀학자금, 주택자금상환금 등이 필요하면 환급금의 범위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종신보험의 특징

 

평생동안 보장받을 수 있다.

평생동안 보험료가 일정하다.

사망시 보험금이 지급된다.

환급금을 적립해 나갈 수 있으며 돈이 필요할 때 대출도 받을 수 있다. 

피보험자가 사망하는 경우를 종합적으로 대비하려는 고소득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정기보험이란?

 

정기보험은 10년, 20년 등 가입기간이 고정되어 있으며 보험가입자가 사망해야만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보험은 가입기간 동안에 보험가입자가 사망하지 않으면 한 푼도 돈을 받지 못합니다. 그러나 대개의 보험사는 정기보험을 종신보험으로 전환할 수 있는 특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기보험은 종신보험에 비하여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보험료가 고액인 종신보험에 가입할 만한 여유는 없고, 자녀가 독립하기 전에 사망할 경우 남겨진 자녀 및 배우자에게 경제적 버팀목을 주고 싶은 피보험자에게 적합합니다. 즉 자녀를 둔 30~40대이면서 고액의 보험료가 부담스러운 가장을 위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기보험의 특징

 

보험료가 종신보험에 비해서 저렴하다.

자녀교육비 마련, 장기주택자금 상환 등 사망보험금의 목적을 분명히 할 수 있다.

단기간 동안 보험을 가입할 수 있다.

보험기간 만료시 갱신 보험료는 비싸진다.

보험기간 도중에 종신보험으로 전환할 수 있다.

사망보험금을 높여서 가입함으로서 종신보험을 보완할 수 있다.

 

 

종신보험과 정기보험 중 더 좋은 것은?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과연 나에게 어울리는 생명보험은 어떤 것인가를 알아봐야겠죠?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은 각 보험상품의 장, 단점이 있습니다. 무턱대고 보장이 좋다고 가입할 것이 아니라 나의 상황에 맞는 상품이 어떤 것인가를 판단하고 가입해야 합니다.

 

위에서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에 대해서 알아볼 때 각 보험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특징에 따라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생명보험 상품이 좋은 것이며 상품을 가입하시는 것이 현명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