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보험

암보험 가입요령

보험(insurance)이란 종류가 같은 위험을 당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끼리 만들어 운영하는 상호부조 계약을 보험이라고 합니다. 보험사는 보험 계약자들에게서 평소 분담금을 받아 모아두었다가 뜻밖의 사고를 당하는 이에게 돈을 몰아주어 경제적 어려움을 넘길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 계약자는 일정 기간 동안 보험료를 내다가 질병, 사고 등 계약상 목돈이 필요한 경우를 당하면 자신이 수익자로 지정한 사람 앞으로 보험금을 받는 것입니다. 


01. 암보험 가입 시 이미 가입한 보험상품에 대해 정확히 알아봐야 합니다.

 

전문적인 암보험은 아니더라도 종신보험, 건강보험 등을 가입하면서 특약으로 암보장을 받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예전에 가입한 암보험은 대부분 보장기간이 짧고(1060세 이전까지 보장), 보장금액 또한 소액 (1,000만원 2,000만원 정도)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보장금액과 보장기간은 현재보다 적거나 짧은 편입니다. 따라서 이미 가입한 암보장 금액이 부족하다면 보다 완벽하게 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암 발생은 주로 40대 이후 60, 70대까지 많이 나타나고 있으므로 암보험의 보장기간은 가능한 길게(80세까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력 등이 있어서 특정한 고액암 등에 대해 집중 보장 받고자 한다면 해당 고액암 대해 더 많이 보장하는 상품을 선택하십시오.

가족력(Family History) 등으로 어느 특정암이나 고액암의 발생비율이 높다면 일반적인 암 보장보다는 특정암이나 고액암을 집중 보장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보험금을 받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러나 고액암 보장금액의 크기를 가지고 상품을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고액암을 많이 보장하는 상품이 보험료가 정도 이상으로 비쌀 수 있기 때문입니다.

 

 

02. 상품 비교 시 암 진단금액 위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암보험이 자주 변경되면서 암보험에 사망보험금이 추가된 경우가 많습니다.
사망보장이 필요치 않은 것은 아니지만 암보험은 암 진단만을 전문으로 하는 상품으로 선택하고 사망보장 등은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 등으로 별도의 전문설계를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03. 암보험은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연령이 낮아 보험료가 싸기도 하지만 이보다는 암에 대한 보장은 가입 즉시부터 보장 받는 것이 아니라 가입 후 90일이 지나야 암에 대해 보장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빨리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최근에 암에 대한 보험금 지급액이 늘어나면서 보험사에서 암보험을 판매 중지하거나 암에 대한 보장금액 또는 보장기간을 축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암보험 가입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04. 암보험 가입 시 이미 가입한 보험상품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세요.

 

일반적인 조건에서 보험료가 싸다고 자기가 가입할 조건에서도 무조건 보험료가 싼 것은 아닙니다. 보험상품은 보험료에 적용되는 예정사업비율 적용기준이 각기 달라서 나이가 적을수록 유리한 상품이 있고, 반대로 나이가 많을수록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이 있습니다.

또한 성별에 있어서도 남자가 보험료가 싸다고 여자도 무조건 보험료가 싼 것은 아니므로, 반드시 성별, 연령 등 가입자 조건으로 23개 이상의 상품을 인터넷의 비교사이트 등을 통해 비교해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