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축보험

어린이 저축보험에 관하여

저축보험이란?

 

일반적으로 생존보험에 재해사망보험을 조합하여 생사혼합보험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즉 피보험자가 만기까지 생존하였을 때 만기보험금이 지급되고, 보험기간 중 피보험자가 불의의 사고로 인한 재해사망 또는 법정전염병으로 인하여 사망하였을 때 재해사망보험금이 지급됩니다.

 

재해사망보험을 조합하고 있기 때문에 재해로 인한 사망이 아닌 일반 사망인 때에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고, 그때까지 납입한 보험료 상당액의 사망급부금이 지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보험은 불의의 사고보다 장래의 소득감소에 대비한 생존시의 경제적 불안을 위험대상으로 하여, 자기저축에 의하여 안정된 경제생활이 보장되는 저축 중심의 보험입니다.

 

 


 

어린이 저축보험의 필요성

 

최근 들어 어린이보험 중 어린이 저축보험이나 어린이 변액 유니버셜보험 등 저축 및 투자까지 가능한 보험상품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90년대까지만 해도 자녀가 있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교육보험은 부모들의 ‘필수품’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교육보험을 판매하지 않고 있어 교육보험 가입은 거의 힘든 상황입니다.


또한 과거 교육보험의 경우 물가상승률과 교육비 인상률 등이 반영되어 있지 않아 가입자가 교육자금 수령하는 시점에 금액이 적어 활용도가 낮은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녀를 키우면서 과거 교육보험처럼 자녀의 보험을 통해 저축을 하고 이를 자녀의 라이프사이클 중 목돈이 필요한 시기(학교 입학/졸업, 유학, 자녀의 독립이나 결혼 등)에 활용하고자 하는 부모들의 욕구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에 맞추어 어린이 저축보험과 어린이 변액 유니버셜보험 등 투자기능을 가진 어린이보험이 부모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면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어린이 저축보험으로 저축기능과 더불어 질병, 재해 등 종합적인 보장을 설계할 수 있어 더욱 활용도가 큽니다.

 

 

어린이 저축보험의 주요상품

 

최근 우리나라 근로자 가계가 자녀 1명당 초등학교에서 대학교 교육까지 16년간 소요해야 할 자금이 현재가치로 따져볼 때 7400만원 ~ 1억 5300만원 정도라는 추정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미취학 아동의 교육이나 유학, 해외어학연수 비용 등을 제외한 것이며, 대학교육 소요자금은 기본적인 등록금만 포함한 것입니다.

 

부모 심정을 생각한다면 교육비를 포함한 자녀양육비용은 훨씬 클 것이라 판단됩니다.

따라서 자녀 양육비용마련은 보다 철저히 계획을 세우고 단계별로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어린이저축보험을 가입하면 위험에 대비한 보장도 설계할 수 있으며 자녀를 위해 목돈이 필요한 시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 저축보험 보장내역

 

01. 장해급여금


교통재해나 일반재해 때 2~6급 장해 진단 시 (1회한)

 

02. 사망보험금


항공기, 선박, 철도사고, 무보험, 뺑소니, 차량 탑승 중 교통

재해로 사망 또는 1급 장해 시(1회한)

특정 교통재해 이외의 교통재해로 사망 또는 1급 장해 시(1회한)

일반재해로 사망 또는 1급 장해 시(1회한)



1. 응급치료자금 재해로 4일 이상 입원 시 (1회당)

2. 골절치료자금 재해골절 진단 시 (1회당)

3. 재해수술자금 재해수술 시 (1회당)

4. 수술자금 질병 또는 재해로 수술 시 (1회당)

5. 만기축하금 피보험자 만기 생존 시 (이미 납입한 주계약 보험료)

6. 보험료 납입면제 질병1급, 2~3급 장해 시 (차회이후 보험료 납입면제) 각 보험사마다 보장내역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