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보험

건강종합보험 가입요령

01. 보장대상 범위가 넓은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 각 상품마다 보장하는 대상범위가 조금씩 다릅니다. 보험료가 큰 차이가 나지 않은 상황에서는 보장하는 질병의 범위가 넓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등 고액치료비와 관련된 보장금액이 큰 상품이 좋습니다.

 

 

02. 보장기간은 길수록 좋습니다.

 

질병에 대한 위험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커지게 되는데 가입 후 중도에 다시 가입하면 보험료 부담이 상대적으로 커지게 됩니다. 또한 향후 고령시대(Aged Society)가 도래하고 이러한 고령자일수록 의료비 지출이 늘어나는 추세임을 감안하면 보장기간을 가능한 길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70세 내지 80세만기가 적당하다. 그리고 현재 사망과 입원을 제외하고는 최고 8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종신까지 질병의 입원과 수술을 보장하는 상품도 판매되고 있어서 이런 가입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03.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질병에 대한 위험률이 높아져서 보험료가 많아지게 됩니다. 보험에서는 보험연령이라는 것을 적용하는데 하루차이로 보험료가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갑작스런 질병과 혈압, 당뇨 등으로 인하여 현재는 가입이 되나 향후에는 가입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04. 암보험을 가입하고 있으면 암 관련 보장을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에는 대부분 암 관련 보장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암보험을 가입하고 있다면 굳이 다시 암보장을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05. 고액치료비 관련된 보장금액이 큰 상품이 좋습니다.

 

건강보험의 대상이 되는 질병은 아주 많으나 대상질병의 보장금액은 각기 다릅니다. 치료비가 작아 보장금액이 작은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 등의 고액치료비 관련된 질병은 치료비가 많이 들어서 보장되는 금액도 커야 치료비로서의 활용 가치가 있습니다.

 

 

06. 각 보험사별 차이를 고려합니다.

 

생보사의 건강보험은 일반적인 경우 장기적으로 주요 질병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어서 보통의 경우 가입하기 적당하고, 의료보험은 병원 치료를 많이 하게 되는 경우에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07. 특약의 활용에 따라 종합보장이 가능합니다.

 

최근 판매되는 건강보험은 종신보험, 정기보험처럼 다양한 특약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종신보험 등의 가입이 부담되는 경우 건강보험을 가입하면서 재해와 암, 기타 기초치료와 관련된 특약을 추가할 수 있어서 이에 대한 활용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